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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라인 스터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 방식 비교 (사입 vs. 위탁 초기 중장기 장단점 요약 정리)

by 후거댑 2023. 5. 6.

우리가 상품 구매자로써,

인터넷 쇼핑몰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우리도 이제 한번 판매자가 되어 봅시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판매할 상품과 제품이 필요할텐데요,

이러한 상품과 제품은 어떻게 구비할 수 있을까요~?

 


크게는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사입 판매라는 방식과 위탁 판매라는 방식이죠.

같이 자세히 알아보시죠~

 

 

사입 판매 방식이란?

 

사입이란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이 직접 상품을 매입하고 보유하여

고객에게 판매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도매업자 등으로부터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구매한 후, 고객(소비자) 으로부터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사전에 구매해놓은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물건을 떼다 판다' 라는 판매 방식입니다.

 


위탁 판매 방식이란?


위험도가 적고 상대적으로 편리한 방식입니다. (수익은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구요.)


도매업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중간 판매자 역할을 합니다. (중개인일수도 있구요, 영업 담당자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주문을 하면, 판매자는 들어온 주문대로 도매업자 에게 주문을 넣고, 주문을 받은 도매업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을 하는 형태입니다.

판매자는 배송을 직접하지 않으며, 주로 상품 등록과 CS (Customer Service) 업무를 하게 됩니다.

 

사입 판매의 장단점, 위탁 판매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사입의 장점

1) 재고 관리가 쉽습니다.
판매자가 상품을 직접 구매해서 관리를 하기 때문에 재고관리가 가능하며 쉽습니다.

2) 상대적으로 수익을 크게 남길 수 있습니다.
사입은 상품을 대량 벌크로 저렴하게 구매한 뒤, 마진을 더 붙여서 판매하는 방안이 가능합니다.

3)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매부터 배송과 CS 모두를 '스마트 스토어' 에서 책임질 수 있기에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입의 단점

1) 초기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상품을 먼저 구매해두어야 하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2) 시간이 많이 듭니다.
판매자 입장에서 판매할 상품을 구매하는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상세페이지를 제작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 상세페이지를 직접 만들수도 있으나, 별도의 전문가를 섭외해야 할수도 있기에 추가 시간/비용도 고려 필요합니다.

3) 재고 부담이 있습니다.
만약 먼저 구매해 놓은 상품들이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사업적 수익 부담/리스크가 있습니다.

 

 

위탁의 장점

1) 초기 비용이 적게 듭니다.
가장 큰 장점입니다. 누구나 쉽게 도매업자/사이트를 찾은 후 즉시 '스마트 스토어' 를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2) 재고의 부담이 없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가 아닌, 도매업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배송을 하는 시스템 이기 때문에, 판매자 입장에서 직접 재고를 구매할 일/리스크가 없습니다.
만약 판매하고자 하는 물건이 팔리지 않더라도, 판매자에게는 큰 손해가 없습니다.

3)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온라인 판매의 가장 간단한 판매 방법으로, '도매사이트'를 통해 판매할 물건을 찾아서 내 스토리 업로드 하기만 하먼 됩니다.
또한 도매사이트에서 상세페이지 이미지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위탁의 단점

1) 상대적으로 수익이 많이 되지 않습니다. 
위탁판매로 판매되는 상품들은 공급단가 대비 그렇게 저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할지라도 위탁판매자가 그 물건을 비싼 가격으로 팔기는 혀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2)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 수 있습니다.
위탁 상품은 나뿐만 아니라 누구나 가져다 판매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물건의 희소성이 떨어집니다.

그 말 인즉, 결국 가격 경쟁으로 가게 된다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 판매를 입문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기 쉽습니다.
또 도매업체에서 직접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여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 물건도 간혹 있습니다.

3) CS [Customer Service] 에서 문제를 겪으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고객) 에게 직접 상품을 배송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 상품이 소비자(고객) 로 배송되는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또한 상품에 이상이 있거나 하는 등의 문제에 대처하기 힘든 방식입니다.

 

그렇다면 초기에는 사입이 나을까요? 위탁이 나을까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는,

위탁 방식을 먼저 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이유는 초기 자본이 거의 들지 않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자본이 일부 부족하더라도, 도매사이트/도매업자를 활용하면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며,

재고가 남는 리스크도 없기 때문에 경험삼아 도전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만 향후에는 사입을 해야할까?

 

네, 맞습니다. 위탁으로 시작하신 분께서도,

좀더 수익 비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사입으로 전향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사입 전향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사입 방식의 가격 경쟁력이 좋습니다.

대량으로 재고를 미리 확보하기 때문에, 저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결국엔 수익 비율이 위탁 방식 대비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 방식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사입 vs. 위탁)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행의 힘.

아주 작더라도 한걸음 한걸음 발돋움을 내딛는 시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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