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 스터디

온라인 마케팅 종류와 방법 (5가지 요약 정리)

by 후거댑 2023. 4. 20.

지난번에는 마케팅에 대한 뜻 의미 발전 과정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나 특성을 한번 알아보았죠.

오늘은 요즘에는 오프라인 마케팅 보다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기에,

온라인 마케팅을 짧게 복습해보구요, 온라인 마케팅 종류와 방법 에 대해 세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개념 정의


인터넷을 활용하여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시장에서 행하는 다양한 영업 활동과 고객 접점을 관리하는 활동을 뜻합니다.

온라인 웹사이트를 이용한 판매와 매출 수익 창출 활동이 될수도 있으며,

회사와 사업 홍보를 위한 사이트를 만들어 고객 인지 및 제품 홍보 활동이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불만을 접수하고 응대할 수 있는 고객 케어 활동이 될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특징 장점 특장점


먼저 우리가 항시 갖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접근성에 아주 유리합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죠.

또한 오프라인 TV광고나 옥외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좀더 저렴한 비용 수준 입니다.

고객이 인터넷의 어떠한 경로로 접속하였는지, 온라인을 활용한 주요한 데이터 통계를 수집 가능 합니다.

여러가지 기술이나 기능을 활용하여, 사람이 관리하는 리소스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기업으로부터 전달만 되는 단방향 이 아니라,
고객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양방향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종류

 

1) 바이럴 마케팅

Virus 바이러스 와 Oral 말,구전 의 합성어로,

사람의 입소문을 통해서 바이러스 처럼 널리 퍼져나가는 마케팅 입니다.

Tistory 와 같은 블로그와, 카페, SNS 사이트 등의 툴(방법) 을 통해

고객이 자발적으로 특정 회사의 제품 상품 서비스를 사용하고,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종류 입니다.

(Tistory 블로그를 통한 '후기' 공유 등)

 

2) SEO - 검색 엔진 최적화 마케팅

Search Engine Optimization 용어로, 우리말로는 검색 엔진 최적화 마케팅 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 엔진이 해석 이해하기 쉽도록,

웹사이트, 홈페이지, 쇼핑몰, 블로그 사이트를 구현하여,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 결과에, 상위에 노출 시킬수 있도록 하는 최적화 작업 입니다.

특정 검색어를 콘텐츠 안에 최적으로 넣어야 되며,

특히 'SEO 마케팅' 이란 검색 도구를 단순한 검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특정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드는 마케팅 종류 입니다.

 

3) SNS 마케팅

고객 사용자간 관계를 형성하는 Social 플랫폼을 만들어,

회사 ~ 고객, 고객 ~ 고객 간 소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종류 입니다.

예로 인스타그램에서 회사 또는 매장의 계정을 만들고, 해당 계정을 통해 고객과 양방향 소통 및 제품 홍보까지 활용하는 마케팅 종류 입니다.

 

 

4) DA 마케팅

Display AD 의 약자 용어로, 웹 포털 사이트와 유튜브 등에서,

배너 이미지 또는 동영상 광고를 활용한 Display 마케팅 종류 입니다.

네이버 메인이나 인터넷 뉴스, 유튜브 등에서 배너 형태로 이미지/영상이 노출되는 방법 입니다.

노출이 되면 실시간으로 고객 유입 가능하고, 단기간에 다량의 고객 접근 및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온라인 상에서 고객 사용자의 활용 기록을 데이터 활용하여, 고객별로 각각 다른 광고를 내보내는 형태로 많이 활용됩니다.

 


5) 관계 마케팅

상품 서비스 생산자인 판매자와, 고객 소비자 구매자 와의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고 케어 관리하는 활동을 통해,

상호 Win-Win 윈윈 할 수 있는 목적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관계 마케팅 방법이 화두가 된 이유는,

점점 상품과 서비스의 차이가 크게 없어지고, 마케팅 영업에 대해서도 대부분 비슷해짐으로 인해,

새로운 차별성을 갖기 위해 관심도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기존 마케팅은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에 초점을 맞췄다면,

관계 마케팅은 기업과 고객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지속 구축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가장 중요시 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다양하고 세세한 온라인 마케팅 종류와 방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을 경영하고 관리하면 좋을지 같이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